티스토리 뷰

애플에서 출시된 애플 워치 6세대와 SE 뭐가 다를까?

애플에서 새롭게 애플 워치가 출시가 되었습니다. 애플은 이번에 두 종류의 애플 워치를 출시했고, 그 애플 워치는 애플 워치 6세대와 SE입니다. 보통 SE라 하면 아이폰 SE와 같이 플래그쉽 모델과는 다른 외관을 보이곤 하는데요 이번에 출시된 애플 워치 SE는 애플 워치 6세대와 겉으로 보이는 외관은 전혀 다른 점이 없습니다.

 

이렇듯 모르는 사람이 보면 지금 보고 있는 애플 워치가 6세대인지 SE인지 혹은 4, 5세대 애플 워치인지 쉽게 알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면 최신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소비자라면 굳이 비싸게 최신 애플 워치를 구매하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그렇다면 지금 애플 홈페이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애플 워치 3세대 6세대 SE 이 세 모델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어떤 애플 워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워치 모델별로 차이점 비교

애플워치 각 모델별 비교

애플은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그 이전 제품을 단종시킨 뒤 2세대 이전의 모델을 저렴하게 판매하고는 합니다. 애플 워치 또한 6세대와 SE가 출시되면서 5세대가 단종이 되었고, 3세대가 저렴한 버전의 애플 워치로 여전히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애플 워치가 출시되고 5세대를 저렴한 애플 워치로 판매하지 않은 이유는 SE, 6세대와 외관이 똑같아서 그런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 워치 3세대의 경우는 디스플레이 모양이 5세대 6세대 SE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의 부재

디스플레이 차이점 비교

애플 워치 6세대 SE를 보고 바로 느낄 수 있는 차이점은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입니다. AOD 기능이라고도 불리는 이 기능은 애플 워치 디스플레이에 상시 시계 화면을 띄워놓아서 손목을 들어 올리지 않아도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SE에 이 기능이 없다고 해서 많이 불편한 것은 아닙니다. 저 또한 1세대 애플 워치를 사용했었고 지금은 5세대 애플 워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시간을 확인할 때는 손목을 들어 올려서 확인하기 때문에 이 기능이 주는 큰 편리함은 없는 듯합니다. 

 

혈중 산소 기능의 부재

기능 비교

애플에서 이번에 애플 워치를 새로 출시하면서 새롭게 내놓은 기능은 '혈중 산소' 어플입니다.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혈중 산소 측정 어플을 실행하면 지금 내 혈액 속에 있는 혈중 산소 농도를 %로 디스플레이에 표현해 줍니다. 그에 비해 SE는 이 기능이 빠져 있는데, 혈중 산소 어플을 과연 얼마나 사용할지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특징 전체

결론

애플은 이번에 애플 워치를 새롭게 출시하면서 두 가지 모델을 함께 내놓았습니다. 외관은 똑같지만 애플 워치에 내장되어 있는 기능의 차이를 두면서 가성비의 애플 워치를 내놓았습니다. 

 

혈중 산소농도 어플과 AOD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 이 두기 능이 가장 큰 차이인데요. 이 기능이 꼭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애플 워치 6세대 보다는 SE를 구매하시는 게 합리적인 선택일 듯합니다.

 

애플 워치 SE를 구매한 뒤 이쁜 워치 밴드를 구매한다면 6세대를 사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