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워치6 혈중 산소 포화도 기능을 탑재

애플워치6 혈중 산소 포화도

혈중 산소 포화도 기능이란 무엇인가?

이번에 애플에서 애플워치 6세대를 발표를 했습니다. 6세대는 외관상으로는 5세대 애플와치와 별로 다르지 않게 생겼습니다. 그래서 아무말 하지 않고 있으면 이 애플워치가 5세대인지 6세대인지 알 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애플워치에 가장 큰 차이점이 하나 발표되었는데요 그것은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 입니다.

혈중 산소 포화도 설명

애플워치 6세대에는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는 LED 클러스터 4개와 포토다이오드 4개가 애플워치 뒷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뒷면에 있는 센서는 애플워치를 손목에 착용한채 15초를 기다리면 현재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해줍니다. 

애플워치6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

 

혈중 산소 포화도의 수치는 보통 95% 이상을 정상범주로 본다고 합니다. 저 또한 애플 스토어에서 착용해보고 측정해보니 95% 이상이 나왔던거 같습니다. 

 

 

혈중 산소 포화도 기능 과연 정확할까?

애플이란 회사는 지금까지 좋지 않은 제품을 아이폰, 애플워치, 맥북 등에 포함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워치에 탑재된 센서 또한 상당히 정확하고 좋은 센서일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워치6

하지만 걱정되는 것은 측정 방식 입니다. 이 측정 방식이 손목에서 측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1만원대의 손가락 집게 형태의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기보다 정확하겠는가? 하는 의문점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 이유는 손목이라는 곳은 피부가 두껍고 털도 나고 그렇기 때문에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기에 비효율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 예로 애플워치를 손목에서 풀어 손가락 부분에서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면 매우 정확한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왜 애플은 혈중 산소포화도 기능을 탑재하여 애플워치 6세대를 출시 했을까?

 

애플에서는 혈중 산소 포화도를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이 지표를 통해 신체가 얼마나 산소를 잘 흡수하고 있는지와 적정량의 산소가 신체로 공급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워치6

이런 혈중 산소 포화도는 현재의 상황과도 맞물려 생각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무증상자의 경우 코로나19의 증상중 하나인 폐의 기능을 저하시킨다는 점에 착안하여 애플워치6의 혈중 산소 포화도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해서는 무증상일지라도 혈중 산소 포화도가 낮다면 코로나19를 자가 진단 할 수 있지 않을가 생각해 봅니다.